[건강검진 후기] 2025년 ① 검진기관 선정 및 검사 항목 결정
홀수년생인 나에게도 🚑 건강검진의 해(2025년)가 돌아와서 올해는 어느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해볼까 알아보던 차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검진기관에 대한 평가를 내린 정보가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검진기관 평가정보를 검색하기 시작했다. (클릭 시 검진기관 평가정보 이동)
검진기관 평가정보 알아보기
사이트에 들어가서 보면 지역과 동시에 검진종류별 평가등급까지 필터를 걸어서 조회할 수 있는데, 뭐로 놓고 조회하나 검진 종류에 대한 모든 평가 정보는 다 나오다 보니 그냥 '일반'에서만 최우수 등급을 받은 검진기관을 먼저 조회해보고, 나머지는 순차적으로 하나씩 살펴봐야겠다고 생각하고 🏥 병원을 찾기 시작했다.


평가등급에 대한 설명(우측 사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최우수 평가를 받은 기관은 우수기관 중 상위 10%에 해당하는 기관에 해당한다고 나와 있었다. 특정 배점표를 가지고 점수를 부여한 후 그 점수를 토대로 90점 이상에 해당하여 우수로 분류된 기관 중에서도 상위 10%에 해당하는 기관이라는 건데, 복잡하게 파고들지 말고 그냥 ✅ '최우수 = 쩰 좋다'로 생각하기로 하고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을 만한 병원을 찾아보기로 했다.
1차 탐색: 평가 점수가 공란이라고 해서 의료기기 및 해당 부위에 대한 검진의 부재를 의미하진 않음
가장 먼저 찾아본 지역구는 현재 거주지와 일치하는 구로구였다. 지역구를 두고 조회를 하면 아래와 같이 평가 대상 여부와 함께 일반 항목에 대한 점수,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건강검진에 대한 점수, 그리고 각 암의 종류에 대한 검진 점수가 표기된다. 구로역에 위치한 베스트내과의원을 살펴보니 진짜 건강검진 전문 병원인 것처럼 느껴질 정도로 병원 시설도 그렇고 내부 분위기나 홈페이지 상 설명되어 있는 내용들만 봐도 아주 좋아보였다.

하지만 내가 위의 세 병원에서 건강검진을 진행하지 아니한 이유는 바로 '폐암'과 관련된 부분이었다. 폐암과 관련된 부분에 대한 평가 항목이 -로 표기되어 있는 것은 평가를 할 수 있는 의료기기가 아예 없었던 건지 아니면 뭔지 정확한 내용까지는 알 수 없지만, 평가 자체에서 제외되어 있었기 때문에 애연가인 나에게는 위의 건강검진 기관은 고려 대상이 되진 않았다.
❗ 베스트내과의원 사이트를 검색해보면 알 수 있겠지만, 흉부 X-ray 촬영이나 폐기능 검사 또는 폐 CT는 모두 실시되고 있다. 즉, 폐암 란이 ❌ 공란으로 기재되어 있는 것이 곧 의료기기의 부재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2차 탐색: 뭐니 뭐니 해도 빈속에 가는 건데 교통편이 제일 좋아야지.
그래서 다음으로는 거리가 조금 있지만 그래도 오며 가며 다닐 수 있는 영등포구를 조회하였는데, 아래와 같은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가장 맨 위에 나오는 병원은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병원인데, 이 병원은 '영유아'와 '자궁경부암'을 제외한 모든 항목에서 최우수를 받았음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수면 대장내시경을 하기 위해서는 🚙 차를 끌고갈 수는 있지만 돌아오는 길이 걱정(수면마취하니까)이었던 나에겐 ⭐ 교통편(정확히는 대중교통편)이 얼마나 편리한지가 병원 선택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었기 때문에 여의도 성모병원은 패스. 그 다음으로 보이는 병원들도 있지만 '보통'은 굳이 ? 여길 선택해야 하나 싶었기 때문에 당연히 패스(평가 점수가 60점 ~ 90점 사이인 경우 '보통'을 받게 되는데, 대림성모병원도 검색해보면 알겠지만 굉장히 깔끔하고 검진도 잘 해준다는 후기들이 많다. 즉, '보통'이라고 해서 그냥 그저 그런 거라고 절대 단정지을 순 없고 오히려 89점을 받았어도 보통이라는 점수를 받을 수 있음을 인지하고 병원의 후기들을 보며 결정하는 게 옳다.)

그리하여 교통편과 이런 저런 생각들을 종합하여 결정한 병원은 바로 성애의료재단 성애병원 ! 물론 영등포구 소재의 건강검진 센터들 중에서도 직장과 건강검진 제휴가 맺어져 있는 한국의료재단 IFC와 한국의학연구소 KMI 여의도의원도 평가가 아주아주 좋은 것으로 알고 있다. (💬 옛날에 같이 일했던 동료분이 KMI에서 받았는데 진짜 너무 좋았다고 그랬었음.)
근데 다른 것들은 다 차치하고 무슨 생각에 그랬는진 모르겠지만 일단 📞 전화해서 예약부터 해놓고 나서 검색해보니 🤔 후기도 별로 없고 (그나마 있는 후기도 광명에 있는 성애병원 후기가 대부분이었음) 병원도 조금 오래된 건물처럼 느껴져서 괜히 여기로 했나 .. 좋은 데서 할 수 있지 않았나 싶은 생각이 들어 조금 후회되기도 했다. 😒
아 어떡하지 .. 너무 생각없이 예약했나 ? 인터넷 후기 말고 실제 후기를 좀 들어보자.
가장 친한 직장 동료가 성애병원에서 건강검진을 받았다는 얘기를 했었던 것 같아서 어떤 검사들을 받았는지 그리고 병원의 시스템과 직원들의 친절함이나 마인드는 어땠는지 물어보았다. 아래는 📝 친한 직장 동료의 답변이다.
- 병원의 시설: 그냥 그랬어요(★★★☆☆)
- 친절함: 그냥 그렇던데요(★★★☆☆)
- 시스템: 그냥 뭐 괜찮아요(★★★☆☆)
- 총평: 수술하는 거나 그런 거면 좀 더 크고 좋은 병원으로 갔을 거긴 한데, 건강검진이니까 뭐 .. 제휴병원이라 그냥 가봤어요
그렇게 일하던 중 새롭게 알게 된 분과 이야기를 나누다 보니 신길동에 거주하신다는 것을 알게 되어 성애병원에 관해 물어봤는데, 곧바로 '저 애 거기서 낳았어요.'라고 답해주셨다. 그 분은 두 명의 자녀가 있으셨는데, 📝 새롭게 안면을 트게 된 분의 답변은 아래와 같다.
- 병원의 시설: 그냥 괜찮아요(★★★★☆)
- 친절함: 뭐 그냥 괜찮아요(★★★★☆)
- 시스템: 괜찮아요(★★★★☆)
- 총평: 몽골 출신의 직원들이 있어서 몽골어도 되게 잘하시다 보니, 몽골인들이 많이 오시긴 하지만 괜찮아요. 잘 해주려고 하기도 하고 아무래도 여러 과가 다 있는 병원이라 건강검진하다가 문제가 나오면 곧바로 치료가 가능하기도 하고 하니까 한 번 다녀와보세요. 저는 좋았어요.
근데 가만 생각해보니까 처음에 예약할 때 전화 받으셨던 분은 진짜 이렇게 친절한 사람이 있나 싶을 정도로 엄청 친절하게 잘 해주셨는데 ,, 근데 또 가만 생각해보면 그 분은 간호사나 의사처럼 의료종사자가 아닌 영업직이니까 이거랑은 상관이 없지 않나 하는 생각도 들고 ,, 왜 그랬을까 💨
나의 검사 항목들은 ?
성애의료재단 성애병원도 현재 다니고 있는 (곧 퇴사할 거지만) 🤝 직장과 제휴가 맺어져 있는 병원이라 그런지 제공되는 여러 가지 혜택들이 있었다. 그 중에서 내가 검사를 받고 싶은 항목들을 미리 정한 다음에 병원에 전화해서 예약을 하는 방식으로 진행되는데, 내가 선택할 수 있는 항목들 중에서 선택한 내역은 아래를 참조 !
선택 1그룹: 심장 초음파
가장 먼저 등장한 선택 1그룹에서는 여러 가지 CT가 주를 이루고 있었다. 구체적으로는 뇌혈관 CT, 경동맥 CT, 췌장 CT, 복부&하복부 CT, 심장 CT, 심장 초음파 6개의 검사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중 CT는 조영제를 사용해야만 하는 검사 항목이었기 때문에 다소 부담스럽게 느껴졌고 비교적 가벼운 👍 심장 초음파를 선택했다.
내가 심장 초음파를 선택한 것과는 별개로 조영제를 활용한 CT 촬영에 대한 의견에 대해 살펴봤었다. 바로 엑스레이와 CT 촬영 시 방사선 피폭에 대한 우려를 내려놓을 수 없기 때문이었다. 물론 의사마다 사람마다 의견은 다르긴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① 방사능 피폭이 계속해서 반복되면 ✅ 없을 수도 있었던 질병이 반대로 생겨날 수 있다고 생각하고 ② 해외의 경우에는 CT를 기본적으로 질병이 있을 때 ✅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는 내용을 접한 후 건강검진 시 CT와 엑스레이의 필요성에 대해 의구심이 들었기 때문에 CT 없이 가볍게 검사할 수 있는 심장 초음파를 선택했다.
선택 2그룹: 대장내시경(수면), 경동맥 초음파, 갑상선 초음파
두 번째 그룹에서는 총 16개의 항목 중 3개의 검사 항목을 선택했어야 했는데, 정말 고민이 많이 됐었다. 2그룹에서 선택할 수 있었던 구체적인 검사 항목은 아래와 같다.
- (소화기 계통) 대장내시경(수면), 상복부 초음파
- (남성 계통) 전립선초음파
- (여성 계통) 유방초음파, 하복부 초음파
- (갑상선 계통) 갑상선 초음파
- (뇌 계통) 뇌 CT, 뇌 MRI T2 Axail, 뇌혈류 초음파
- (심혈관 계통) 심장칼슘스코어링 CT, 경동맥 초음파
- (호흡기 계통) 저선량 흉부 CT
- (근골격 계통) 경추 CT / 요추 CT / 골밀도검사 + 비타민 D (혈액) + 동맥경화검사
- (알레르기 계통) 부비동 CT
일단 먼저 대장내시경을 선택한 이유는 간단하다. 2024년 9월 경 무언갈 잘못 먹고 나서 속이 메스꺼워 토를 한 이후에 장과 소화기 계통의 컨디션이 반 년 넘게 회복되지 않고 있었고, 그 원인을 찾기 위해 복부 CT와 위내시경을 실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문제점을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 검사 이후에도 별다른 이유를 찾지 못해서 다른 병원도 여러 번 다녀오고 수액도 맞아보고 뭐 다 해봤는데 거의 모든 병원에서 😡 과민성 대장 증후군이라고만 말해주는 걸 보고 답답했기 때문이다. 정리하자면, 다 검사해봤는데 원인은 찾지 못했는데 무슨 검사를 안 했나 생각해보니 ✅ 대장 내시경 하나만 안 했어서 선택
다음으로 선택한 검사 항목은 경동맥 초음파다. 사실 월요병인지는 모르겠는데 출근한 월요일은 항상 그랬고 다른 날에는 간혹 가다가 생기는 증상들이긴 한데 ✅ 어깨와 뒷목에서부터 머리까지 쫙 땡기면서 머리 안에는 박동성 두통이 느껴지는 경우가 생각보다 너무 흔하게 발생했기 때문이다. 이 박동성 두통이 심장 뛰는 박자에 맞춰서 머리통 전체가 지끈지끈거리는데 그때마다 그게 너무 힘들었다. 물론 뇌 MRI ? 를 촬영하면 뇌의 혈류를 자세하게 볼 수 있다고는 하지만 5년 전에 이미 뇌 MRI와 뇌파 검사를 했었고 아무 문제가 없이 건강하다는 소견을 받았기 때문에 뇌의 문제보다는 다른 부분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했다.
마지막으로 선택한 검사 항목은 갑상선 초음파다. 원래 처음에는 전립선 초음파를 하려고 했었는데 예약해주시는 분께서 말씀하시길 '전립선 초음파는 항문을 통해 검사하는 것이기 때문에 불쾌감 + 통증이 조금 있다. 그리고 젊은 분들께서는 이 검사를 통해 얻어갈 수 있는 실익이 별로 없긴 하다.'는 설명을 듣고 ✅ 다른 검사를 추천해달라고 해서 선택 !
기본 검사 항목: 다수
일단 소화기 계통과 관련하여는 위내시경은 기본으로 들어가있기도 했지만 😋 필요 시 조직검사와 헬리코박터균 검사를 무료로 시행해준다는 점이 메리트있었다. 위내시경을 통해 위암이나 위염, 위용종, 역류성 식도염 등을 판단해준다고 했는데 1년 전에 진행했던 위내시경에서도 역류성 식도염이 확인됐었기 때문에 👌 이번에도 역류성 식도염이 나올 거는 예상하고 병원에 가기로 생각 !
이외에 혈압이나 맥박, 신체 계측, 청력검사와 시력 측정은 어디서나 다 해주는 검사 항목이었고 조금 특이한 게 있었다면 👍 안압 측정과 안저 촬영을 진행해준다는 것 ! 예전에 라식 수술할 때 공장식 안과에서 자리를 옮겨가며 검사 하나별로 1분도 안 되는 시간 동안 검사를 진행했던 기억이 있어서 그런지 뭔가 별 건 아니지만 검사를 진행해준다는 게 뭔가 재밌었음 !
그리고 TSH(갑상선자극호르몬)와 FreeT4라는 ✅ 갑상선 기능검사, 그리고 인과 칼슘을 통해 ✅ 부갑상선 기능검사를 진행해준다는 점도 메리트 있었다. 이외에도 한 번 쯤 검사해보고 싶었던 ✅ 종양표지자검사가 있었다. 종양표지자검사는 단순하게 정맥 혈액을 뽑아서 검사를 진행하는 건데, 간암(AFP), 대장암(CEA), 췌장암(CA19-9), 전립선암 및 전립선염(PSA)에 대한 검사를 받아볼 수 있는 검사다. 이외에도 A형 간염, B형 간염, C형 간염에 대한 검사를 진행해주고 염증 검사와 매독 반응, 통풍, 류마티스 등에 대한 검사도 진행해준다는 점도 메리트있었다.
본격적인 검사 전 준비 사항과 신길동 성애병원의 검사 후기에 대해서는 아래의 2편 게시글 참조 !
[건강검진 후기] 2025년 ② 대방역 신길 성애병원 건강검진 후기
지난 편에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자료를 활용하여 건강검진을 진행할 병원을 선정했다 ! 혹시 병원 선정 과정을 보지 못하신 분들이라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지난 게시글 확인 ![
trustyou.tistory.com
'일상들 > 일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 [건강검진 후기] 2025년 ② 대방역 신길 성애병원 건강검진 후기 (8) | 2025.06.20 |
|---|---|
| [결혼 준비기] 1. 웨딩링 겸 커플링 맞추기 1편 (4) | 2024.12.15 |
| 이디야 메뉴 컴플레인 후기 (종결) (16) | 2024.12.01 |
| 3달 간 알아본 보험 가입기 (1) | 2024.11.10 |
| LG 그램 액정 수리(교체) 후기 (5) | 2022.08.15 |
소중한 공감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