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OCK/도움이 될 수 있는 글

강한 종목이란 어떤 종목인가?

  • -

강한 종목이란?

시장 내에서는 언제든지 항상 시장을 주도하는 동시에 시장의 전체적인 분위기와는 사뭇 다르게 비교적 강한 흐름을 보여주는 종목이 항상 존재하기 마련이다. 하지만 어떤 종목이 강한 종목인가에 대해 판단하기 위해서는 상당히 다양한 요소들을 고려해야 하는데, 본 내용에서는 그러한 요소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으며 어떤 기준을 중심으로 하여 이해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해당 내용에서는 'feat. index'라고 작성한 만큼 지수와 관련된 사안에 대해 작성할 예정이다.

항상 시장과 비교하여 비교적 강한 종목은 어떤 종목인지 알고 있어야 거래를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작성하게 되었다.

 

 

어떻게 이해해야 하는가?

앞서 이야기했듯이, 본인은 강한 종목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지수와의 흐름을 제시했다. 그와 관련해서는 크게 두 가지 흐름으로 분류할 수 있다. 본 두 가지 흐름에서 각각 도식을 제시할 것인데, 각각의 도식 내에서 지수를 나타내는 검정색 선은 동일하다.

 

첫째, 지수 역행 종목

지수 역행 종목은 크게 지수와의 흐름이 정반대인 경우를 뜻한다. 즉 지수가 특정 지지선(여기서는 이동평균선 또는 전저점 등을 의미한다.)을 이탈함과 함께 시장의 전체적인 분위기 및 투심이 급격하게 악화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하락하지 않고 버티는 경우다. 그러한 경우에는 지수가 하루 종일 하락하는 경태가 연출되지 않는 이상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여주기 어렵다. 뿐만 아니라, 지수가 하락하는 와중에 낙폭을 점차 키우면서 투심이 극도로 악화되는 시점부터는 오히려 추가적인 상승을 보인다기 보다는 비교적 매도세가 출하되면서 하락하는 형태를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연유로 인해 지수와의 흐름이 완벽하게 정반대로 흘러가는 종목은 거래하는 데에 있어서 상당한 어려움을 지닌다고 이야기할 수 있다.

지수 역행 종목의 경우에는 단 한 가지 상황 하에 대해서만 강하다고 판단할 수 있는데, 그 경우가 바로 당일 오전부터 강한 이슈가 있을 때이다. 얼마 전 수소차 테마가 강세를 보이며 장 마감까지 강한 흐름을 보여주었는데, 그 때 지수 흐름은 종가 저가 형태의 하락세를 보여주었다. 그럼에도 계속해서 당일 시장의 자금을 이끌어오며 상승세를 보여줄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현대차의 수소차에 대한 8조원 투자 계획 이슈' 때문이다.

 

둘째, 비교적 강한 종목

두 번째 사안은 지수와 비교하여 비교적 강한 흐름을 보여주는 종목을 의미한다. 즉 지수가 하락할 때 함께 하락하고 지수가 상승할 때 함께 상승하긴 하나, 그 흐름이 지수와 비교하여 살펴봤을 때 하락폭은 비교적 적으며 상승폭은 비교적 크다. 보다 자세하게 이해하기 위해 아래의 도식을 참고하도록 하자.

 

 


728x90

 

 

 

그래서 어떤 종목이 강한 종목인가?

결론부터 말하자면 지수의 흐름과 비교했을 떄 비교적 강한 흐름을 보여주느 종목이 강한 종목이라 할 수 있다. 어떤 종목이던지 간에 종목의 고질적인 특성과 무관하게 시장의 분위기와 정반대의 흐름을 보이며 상승하는 경우는 존재하긴 하나 통상적으로는 지수와의 흐름에 있어서 어느 정도 커플링되는 모습을 보이며 흘러가는 종목이 강한 종목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지수 역행 종목이 항상 약한 것은 아니다. 앞서 이야기했듯이 당일 강한 이슈가 있는 경우에는 지수 눈치를 보지 않고 지속적인 상승을 보여줄 수 있기도 하다.

또한, 특정 종목이 하루는 지수 역행 종목의 흐름을 보여주었다고 해서 앞으로도 지수 역행 종목과 같이 지수의 흐름과 정반대로 흘러가는 경향을 보이는 것은 아니다. 모든 종목은 기본적으로 지수와의 흐름을 같이하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주가가 지수의 흐름과 상당히 비슷한 형태로 흘러가는 이유에는 바로 심리가 녹아 있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의 심리가 개입되어 있을수록 지수와 동일한 흐름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A라는 종목이 오늘 이슈와 함께 지수 역행 종목의 형태를 띄며 지수와 정반대의 흐름을 보여주었다고 가정해보자. 만약 내일도 지수가 종가 저가 형태의 하락세를 나타낸다 하더라도 A라는 종목은 상승하지 않을 가능성은 충분하다. 왜냐하면 근본적으로는 지수와의 흐름을 같이해야 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주식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내용은 해당 내용 뿐만 아니라 이러한 경우도 있고 저러한 경우도 있다고 보아야 하는 주제들이 거의 대부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기 때문에 특정한 틀에 갇힌 판단과 생각들은 거래를 진행하는 데에 있어서 상당한 어려움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지양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본 글을 읽었길 바란다. 이 역시 앞전의 포스팅에서 다룬 테마 간 순환매에 관한 이야기처럼, 시장을 조금만 세심하게 관찰해보면 어렵지 않게 파악하고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내용이다.

어떤 주식 투자 리딩 카페나 홍보 문자를 보고 리딩을 받으러 들어가거나 투자 기법을 알려준다거나 하는 등등 다양한 마케팅 전략들이 있지만 그것만 알고는 결코 혼자서는 돈을 벌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같은 기준에 의해 종목을 선정하고 거래 전략을 수립한다 하더라도 개개인에 따른 차이점이 있으며 그 상황을 수십 수백 수천 번 겪어본 사람의 경험에 의해 수립된 거래 전략만이 유효할 뿐이다. 절대로 남을 믿고 하지 말자. 주식 시장은 제로섬(zero-sum) 게임이다. 그 말인 즉슨, 누군가는 잃어야만 누군가가 번다는 이야기이다. 성인이라면 남 주머니에서 돈 빼오는 일이 얼마나 어려운 일인지 잘 알지 않는가? 본인의 경험을 타인으로부터 쌓으려는 시도는 물론 백번 좋지만, 타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이득을 보겠다는 심리로는 결국 패망의 길로 빠져들 것이다.스스로 '이런 상황에서 이렇게 움직이는 종목들이 이렇게 되었구나'라는 감정을 느꼈다면, 다음에 또 똑같은 상황이 왔을 때 그렇게 흘러갔던 종목이 있었다는 "직관"이 떠오르게 되고 그러한 직관들이 쌓이고 쌓이면 과감한 매수와 수익으로 연결될 수 있다. 하지만, 시장은 매번 변화한다.

 

 


728x90
반응형

'STOCK > 도움이 될 수 있는 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손절 가격의 빠른 계산법  (0) 2019.02.06
매매 방법의 정립에 대하여  (0) 2019.01.13
테마 간 순환매에 대하여  (0) 2019.01.03
종목의 특성 파악하기  (0) 2018.12.31
주식을 공부하는 방법  (0) 2018.07.02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