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덧셈 : a + b (2) 뺄셈 : a - b (3) 곱셈 : a * b (4) 나눗셈 : a / b
2. 파이썬에서 사용되는 특이한 연산자
(1) x의 y제곱 : a ** b (2) 나머지 반환 : a % b (3) 몫 반환 : a // b
3. 자료형을 고려할 것. int 및 float인가, 아니면 str인가.
다만 계산을 하기 위해서는 자료형이 `int` 또는 `float`이어야 한다. 간혹 `string` 형태의 자료형으로 계산을 하게 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하게 된다.
`TypeError: unsupported operand type(s) for /: 'str' and 'str'`
그렇기 때문에 위와 같은 오류가 발생할 경우에는 자료형을 변경해주어야 할 필요가 있는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 변수에 string 형태의 값 입력
a = "3"
b = "4"
# 변수의 자료 형태 확인하는 방법
type(a) #여기서는 str로 나옴
type(b) #여기서는 str로 나옴
# int 또는 float 형태로 자료형 변경
# 첫째, 인트로 변경하기
int_a = int(a)
int_b = int(b)
type(int_a) # int로 나옴
type(int_b) # int로 나옴
# 둘째, 플롯으로 변경하기
float_a = float(a)
float_b = float(b)
type(float_a) # float으로 나옴
type(float_b) # float으로 나옴
그럼에도 간혹 a라는 변수와 b라는 변수 모두 `str` 자료형임에도 불구하고 덧셈을 하였을 때 오류가 발생하지 않아 잘 계산된 것이라 생각하고 넘어갈 수 있다. 이는 말 그대로 오류는 없었는데, 결과물을 보면 제작자가 예상했던 것과 다른 결과물을 얻게 될 것이다.
예를 들어 3이라는 값을 변수 a에 대입하고 4라는 값을 변수 b에 대입한 후에 a + b의 결과값을 얻고 싶다면, a 또는 b의 자료형은 `int()` 또는 `float()`이어야만 7이라는 결과값을 얻을 수 있다. 하지만 `str`의 경우에도 덧셈은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a = "3"이고 b = "4"일 경우에 a + b를 하면 34가 나오게 된다. 왜냐하면 `str` 자료형은 하나의 문자열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어떤 가공을 하고자 하는 것인지에 따라 그 절차를 진행하기 전에 앞서 반드시 자료형을 확인하고 수시로 결과물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