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HON/Web Scraping

코드로 알아보는 웹 크롤러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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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 크롤러는 기본적으로 특정 사이트에 있는 여러 내용들 중 원하는 내용을 불러오는 기능이며, 불러온 자료를 바탕으로 자료화하여 별도로 저장을 할 수도 있다. 지난 글에서 PyQt5의 Qt Designer와 파이썬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이번 글에서는 Qt Designer 내에서 만들어둔 버튼과 그에 따른 동작에 대한 코드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일단 지난 번에 만든 ui 파일에는 버튼 2개가 포함되어 있고, 각 버튼의 객체명은 pushButton_1과 pushButton_2였다. 이 객체명을 알아두어야 한다는 내용을 서술했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이번 글에서 알 수 있다.

 

버튼 동작 코드 연결하기

import sys
from PyQt5.QtWidgets import *
from PyQt5 import uic

form_class = uic.loadUiType("untitled.ui")[0]
#filename에 바로 실행시킬 파일명을 입력하면 됨

class MyWindow(QMainWindow, form_class):
    def __init__(self):
        super(MyWindow, self).__init__()
        self.setupUi(self)



        self.pushButton_1.clicked.connect(self.button_clicked1)

    def button_clicked1(self):
        print("클릭되었습니다.")        
        
        
        

if __name__ == "__main__":
    app = QApplication(sys.argv)
    myWindow = MyWindow()
    myWindow.show()
    app.exec_()

가운데에 있는 코드가 새롭게 추가된 코드이다.  아래에서 보다 세부적으로 알아보도록 하자.

 

코드 설명

self.pushButton_1.clicked.connect(self.button_clicked1)

def button_clicked1(self):
	print("클릭되었습니다.") 

먼저 첫 번쨰 줄의 코드는 pushButton_1이라는 객체명을 가진 버튼을 클릭했을 때, button_clicked1이라는 함수로 연결되도록 설정하는 코드이다.

다음으로 세 번째 줄에서 네 번째 줄로 연결되는 코드는 첫 번째 줄에서 pushButton_1을 클릭했을 때 실행되는 내용에 대한 코드이다. def라는 코드를 통해 button_clicked1이라는 이름의 함수를 정의하였으며, 이 함수가 실행될 경우 print("클릭되었습니다.")를 나타내라는 내용이다.

 

실행 결과 확인

py 파일을 실행한 후 pushButton_1을 클릭하면 실행화면에 위와 같이 '클릭되었습니다.'가 출력된다. 본 포스팅에서 살펴보았던 내용을 바탕으로, 응용을 한다면 얼마든지 무궁무진한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다.

포인트는 다음과 같다.
① Qt Designer에서 화면 만들기
② 화면 내 버튼을 py 파일 내에서 코드로 구축
③ 버튼을 클릭했을 때 실행할 작업을 def 함수로 정의

다음 포스팅에선 웹 크롤링을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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